실시간 유비쿼터스 시스템 연구실

교수: 이창건
랩실: 
301동 415호
전화: 
(02) 880-2562

본 연구실은 콤포넌트 기반 CPS, 고령, 노약자를 위한 디지털 가디언 시스템, 미래 지향적인 디바이스 인터페이스를 위한 이론적 접근과 실용적인 접근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Component based Design Theory and Control kernel for CPS (Cyber Physical System)

미래의 컴퓨팅 환경은 물리적 환경에 내재되어 네트워크화된 컴퓨터들이 물리적 프로세스와의 상호교류를 통하여 물리적 프로세스의 다이나믹스를 초정밀 실시간성으로 감시하고 제어하는 CPS로 대변된다. 대표적인 CPS로는 초고속 자율주행 차량용 제어 시스템, 신재생 에너지 스마트 그리드 제어 시스템, 무인 전쟁 수행 시스템 등이 있다. 우리 연구실에서는 하드웨어 자원을 콤포넌트화하여 소프트웨어 콤포넌트에 제공함으로써 복잡한 CPS의 초정밀 실시간성, Zerodown 신뢰성, On-the-fly 진화성을 보장하기 위한 이론 및 커널을 개발하고 있다.

Development of Digital Guardian technology for the disabled and the aged person

본 연구는 사용자 상황인식 및 피드백 기술 개발로 장애인/고령자에게 부족한 인지, 판단, 학습 능력을 보완함으로써 이동성 및 안정성을 보장하여 장애인 및 고령자의 사회 참여를 지원하고 증진시킨다. 이 연구의 일환으로 센서의 커버리지를 고려하여 최적으로 센서를 배치하는 기법, 무충돌 파이프라인 센싱/통신 스케줄링을 적용하여 센서의 샘플링 레이트를 높이는 기술, 센서간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센싱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기술들을 개발하였다. 이 기술들의 통합으로 발달장애아동의 위치 및 접촉 물체를 모니터링하여 아동의 위험 상황을 파악하고 방지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Future-adaptive device interface

휴대단말 장치가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의 다양한 IT 융합 서비스의 중심에 놓이게 됨에 따라, 휴대단말 장치와 사용자 주변의 다양한 가전제품 및 IT장치들과의 융합 기술 개발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휴대단말 장치와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주변장치들이 결합할 수 있는 미래 적응형 장치 인터페이스의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새로운 장치 인터페이스의 표준을 제시하여, 다양한 가전제품 및 IT장치에 이를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에게 더욱 다양한 IT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