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2016년 8월 우수학위논문상 수상자 안내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는 매 학기 졸업생을 대상으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석박사 졸업 논문의 경우 논문 심사위원들이, 학부 졸업 논문의 경우 지도교수가 뛰어난 논문을 선별하여 우수학위논문상 후보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2016년 가을학기에는 학부 논문상 수상자 2명을 선정했습니다.

o 학부 논문상 수상자: 최종욱 (지도교수: 김건희)
제목: A Deep Recurrent Model for Human Gaze and Visual Attention Prediction in Video Clips

최종욱의 학사학위논문은 사람이 동영상을 시청할 때 어떻게 시점을 바꿔가며 비디오 내용을 보는지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딥러닝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 모델은 표준 데이터셋에서 기존의 어떤 모델보다 우월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동영상을 자연어 문장으로 설명하는 비디오 캡션닝 분야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활용할 수 있다.


o 학부 논문상 수상자: 고성빈 (지도교수: 문병로)
제목: Zuse: A Structured Source Code Editor with Improved Usability

고성빈은 학사학위논문을 위해 structured source code editor를 구현하고 open source로 공개하였다. 기존의 structured source code editor들이 가지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사용편이성을 높이는데 시스템 설계의 주안점을 두었다. 시스템의 설계부터 구현과 논문 작성까지 전 과정을 학부생 혼자 해결한 실질적 문제해결의 모범적 사례이다.

2016년 8월 29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