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Prof. Yanghee Choi was received achievement award from KCC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30일 오후 5시 30분 ~ 7시 30분, 세종문화회관 세종홀에서 인터넷이 국내에 처음 연결된 1982년 5월을 기념해 ‘대한민국 인터넷 30주년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에는 김황식 국무총리, 이계철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박정호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위원장, 오해석 IT 특보, 유명희 미래전략기획관, 14개 방송통신 유관기관장, 협·단체장, 통신사, 포털사 등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 업체, 학계 등 약 300명이 참석하였다.

김황식 국무총리는 축사를 통해 인터넷이 없는 일상은 상상하기 조차 어려울 정도로 인터넷은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고 하면서, “지난 30년 동안 한국은 국가 차원의 과감한 인프라 투자와 관련 산업 육성 등을 통해 전 세계가 주목하는 인터넷 강국이 되었다“고 말하였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 인터넷의 발전을 위해 헌신해 온 공로자와 참석자들을 격려하며, 인터넷을 우리 모두가 행복하게 더불어 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가는데 더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하였다.

이계철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환영사에서 “지난 30년간, 우리나라가 ‘산업화는 늦었지만, 정보화는 앞서가자’는 기치 아래 인터넷 강국으로 성장하였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스마트 혁명으로 대변되는 다음 세대에는 대한민국 인터넷이 세계로 뻗어나가고, 글로벌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기여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인터넷과 ICT 생태계를 아우르는 통합적 전략으로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강조하였다.

이날 행사에서는 대한민국 인터넷의 발전을 위해 공헌한 개인 6명, 2개 기관에게 공로상을 수여하였다.

▲전길남 KAIST 명예 교수는 1982년 5월에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와 구미의 전자통신연구소간에 처음으로 인터넷을 연결하여 우리나라 인터넷이 발전하는데 기여한 공로로 수상하였다.

▲아울러, 교육전산망을 구축하고 확산하는데 기여한 최양희 서울대 교수, 리니지 게임 등을 개발하여 온라인 게임 서비스 활성화와 온라인 게임 수출에 기여한 공로로 김택진 엔씨 소프트 대표, ‘카카오톡’ 개발을 주도하여 모바일 메신저를 확산시킨 주역으로서 김범수 카카오 이사회 의장, 싸이월드를 통해 인터넷 1인 미디어 및 SNS 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한 김영목 SK컴즈 본부장, 국내 최초로 인터넷 쇼핑몰 서비스를 개시한 이기형 인터파크 대표가 각각 개인 공로상을 수상하였다.

▲기관으로는 국내 인터넷 상용서비스 (KORNET, 1994)를 개시하여 우리나라의 인터넷 확산에 기여한 KT (회장 이석채)와 인터넷 포털을 통해 인터넷 서비스 활성화에 기여한 NHN (대표 김상헌)이 각각 수상하였다.

또한 이날, 코리아나호텔 글로리아홀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컨퍼런스가 열렸다. 국내 인터넷을 최초 연결시킨 전길남 KAIST 명예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팀 버너스 리 (Tim-Berners-Lee)의 축하 동영상 메시지, 빈트 그레이 서프 (Vinton Gray Cerf) 구글 부사장, 스티브 클로커 (Steve Crocker) ICANN 회장 등의 동영상 강연과 함께, 업계· 학계 등에서 인터넷의 과거, 현재와 미래를 들여다 볼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강연이 이뤄졌다.

Wednesday, May 30th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