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here

2021년 8월 우수학위논문상 수상자 안내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는 매 학기 졸업생을 대상으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여합니다.

석박사 과정 졸업논문의 경우 논문 심사 위원들이, 학부 졸업 논문의 경우 지도교수가 뛰어난 논문을 선별하여 우수학위논문상 후보로 추천하고, 논문상 심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2021년 가을학기에는 박사 논문상 수상자 2명, 석사 논문상 수상자 1명, 학사 논문상 수상자 1명을 최종 선발하였습니다.


o 박사 논문상 수상자: 이준영 (지도교수: 허충길)
제목: A Validated Semantics for LLVM IR

이준영 학생은 LLVM 컴파일러의 중간 언어의 의미론에 존재하는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것이 프로그램을 잘못 컴파일하게 만드는 버그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간 언어의 새 의미를 엄밀하게 정의하고 이에 기반한 최적화 자동 검증기를 개발하였습니다. 새 의미는 현재 공식 LLVM 컴파일러에 의해 채택되어가는 중입니다. 관련 연구 결과는 PLDI와 CAV를 포함한 다수의 학술 대회에 발표되었습니다.

o 박사 논문상 수상자: 김태욱 (지도교수: 이상구)
제목: Learning and Analysis of Neural Sentence Representations Using Syntax

김태욱 학생은 언어학의 세부 분야인 구문론(syntax)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신경망 기반 문장 표현 학습 방법 및 분석 기법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해당 연구의 세부 내용은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자연어처리 및 기계학습 분야의 최우수학술대회인 AAAI, ACL, ICLR 등에서 발표되었습니다.

o 석사 논문상 수상자: 신안재 (지도교수: 전병곤)
제목: TreeML: Taming Hyper-parameter Optimization of Deep Learning with Stage Trees

신안재 학생은 딥러닝 모델의 하이퍼파라미터 최적화 시스템을 연구하여, 최대 6배 정도 자원을 적게 사용하여 같은 성능을 내는 시스템을 개발하여, 국제 우수 학회에 논문을 제출하였습니다.

o 학사 논문상 수상자: 권우석 (지도교수: 전병곤)
제목: Nimble: Lightweight and Parallel GPU Task Scheduling for Deep Learning

권우석 학생은 딥러닝 프레임워크의 GPU 추론 및 학습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소프트웨어 기법을 연구하였습니다. 경량화된 실행 환경과 자동화된 병렬 수행 알고리즘으로 딥러닝 프레임워크의 GPU 가동률을 크게 향상시켰고, 이 결과를 인공지능 분야 최우수 학회인 NeurIPS에 발표하였습니다.

Friday, August 27th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