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lcomm Innovation Fellowship에 학생 4명 선정

AI 분야 가장 혁신적인 논문 20편 선정, 대학원생 저자들에게 장학금 수여
20편 중 10편이 서울대 논문, 그 중 4편이 컴퓨터공학부 논문

AI, 머신러닝, 자율주행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대학 논문을 선발해 저자 학생들에게 조건 없는 장학금을 지급하는 Qualcomm Innovation Fellowship 2021(퀄컴 이노베이션 펠로우십 2021)에서 우리 학부 대학원생 4명의 논문이 선정되어 장학금 400~800만원을 받았다.

퀄컴 테크놀로지(Qualcomm Technologies)는 2020년부터 한국 학생을 대상으로 퀄컴 이노베이션 펠로우십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제출된 논문 110여 편 중에서, 서울대 10편, 카이스트 6편, 포스텍 3편, 연세대 1편을 포함해 최종 20편을 선정하였다.



김장현 학생(지도교수 송현오)은 효과적인 인공신경망 학습을 위해 데이터 돌출성에 기반하여 최적의 배치 단위 데이터 증대 알고리즘을 개발한 연구로 펠로우십에 선정되었다.

김현우 학생(지도교수 김건희)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비춰지는지 의식하는 사회심리학의 공적 자의식(public self-consciousness) 개념에 착안하여, 기존 딥러닝 대화 모델들의 일관성을 추가적인 학습 없이도 향상시키는 방법을 연구한 논문으로 펠로우십에 선정되었다.

장준기 학생(지도교수 강유)은 고차원 텐서 데이터에서 특정 시간대의 패턴을 터커 분해를 통해 효율적으로 구하는 방법을 연구한 논문으로 펠로우십에 선정되었다.

정현영 학생(지도교수 유승주)은 장면의 문맥 정보를 활용하여 단일 이미지를 통한 3차원 거리 인식률을 높이는 방법을 연구한 논문으로 펠로우십에 선정되었다.

서울대학교 AI연구원 장병탁 원장은 “서울대학교가 우수한 AI 대학원생들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더욱 AI 인재 양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Qualcomm Innovation Fellowship 2021 홈페이지
https://www.qualcomm.com/research/research/university-relations/innovation-fellowship/2021-south-korea
Tuesday, December 14th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