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2013학년도 제2학기 석사·박사 논문제출 및 심사계획 안내

 

1. 2013학년도 제2학기 석사.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대상자는 아래 사항과 첨부 파일을 참조하여 일정에 착오 없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논문제출자격

  가. 논문제출자격 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나. 교과학점 : 석사- 24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13학년도 제2학기 중에 취득 예정학점 포함)

                   박사- 통산 60학점 이상 취득한 학생(13학년도 제2학기 중에 취득 예정학점 포함)

  다. 석.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 기한이 경과되지 않은 학생

  라. 기초시험에 합격한 석사과정 학생

  * 군복무로 인한 기한 경과 시 증빙서류(병적확인증명서)를 제출할 것.

  마. 본교 학위수여규정 제9조 제②항의 단서에 의거 논문제출기한 연장을 승인 받은 자

  바. 본교 학위수여규정 제9조 제④항의 단서에 의거 논문제출기회를 부여 받은 자

  사. 석.박사학위 논문제출자격에 관하여 각 학부(과)에서 정한 요건이 별도로 있는 경우는 이를 충족한 자


3. 논문제출예정자 등록 및 논문심사료 납부

  가. 석사  

  1) 제출서류 : 2013 . 9. 23(월)  ~   10. 2(수) / 301동 316호 행정실

  - 석사학위논문심사원 1부 

  - 연구원생 등록 사본 1부(해당자)  

  - 연구윤리준수확인서 

  2) 논문심사료 납부 : 2013 . 10. 17(목) ~  10. 25(금) / 납부 후 영수증 행정실에 10.25(금)까지 필히 제출

   - 논문심사료 : 석사 - 100,000원

  - 논문심사료 납부방법(석.박사공통) : 논문심사대상자가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http://my.snu.ac.kr/portal/site/snuep/)에서 로그인 -> 학사행정 -> 수업관리 -> 졸업정보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선택, 출력하여 농협, 신한은행 전국 지점 납부, 은행에서 납부한 영수필통지서를 학부행정실에 10.25(금)까지 제출해야 함

** 우리 학부 석사과정의 대학원생은 팀을 구성하여 논문심사위원을 구성하고 있으며, 12월 초 논문심사발표회(최종)를 1회 실시할 예정입니다. 정확한 일정은 추후 팀별로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 석.박 공통 : 논문심사위원 추천에서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추천. 즉, 논문지도교수 및 외부인사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3) 논문결과보고서(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제출 : 종심 후 2014년 1월 10일(금) 까지

 - 결과보고 제출서류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논문비공개 신청서, 논문철회신청서, 논문심사기간연장신청서, 논문제출기한연장신청서 : 2014년 1월 10일(금)까지

 

 나. 박사 

   1) 제출서류 : 2013 . 9. 23(월)  ~   10. 2(수) / 301동 316호 행정실

  - 박사학위 논문심사 요구서 1부

  - 지도교수 추천서 1부

  - 이력서 1부(앞뒤 양면으로 1장 작성-내용이 많지 않은 경우 앞면만 작성)

  - 논문심사위원추천서 1부 (교외인사 1명 이상 반드시 포함(1인당 5명), 타교 교원은 조교수 이상, 논문지도위원 구성인원은 반드시 포함)

  - 외부인사 인적사항 1부

  - 외부심사위원 수당지급명세서

  - 연구원생 등록 사본 1부

  - 연구윤리준수확인서   

  * 박사과정의 경우 직전학기(13.1학기) 논문심사기간 연장 승인된 자는 등록서류 제출 생략

  2) 논문심사료 납부 : 2013 . 10. 17(목) ~  10. 25(금) / 납부 후 영수증 행정실에 10.25(금)까지 필히 제출

  가. 논문심사료 : 박사 - 300,000원

  나. 논문심사료 납부방법(석.박사공통) :  논문심사대상자가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http://my.snu.ac.kr/portal/site/snuep/)에서 로그인 -> 학사행정 -> 수업관리 -> 졸업정보 ->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를 선택, 출력하여 농협, 신한은행 전국 지점 납부, 은행에서 납부한 영수필통지서를 학부행정실에10.25(금)까지 제출해야 함

  
** 석.박 공통 : 논문심사위원 추천에서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추천. 즉, 논문지도교수 및 외부인사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박사학위 대상자는 논문심사위원 추천 시 외부인사 1명 이상을 반드시 추천해 주시기 바라며, 공과대학 규정에 의한 논문지도위원 구성인원이 반드시 논문심사위원추천서에 들어갈 수 있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사학위 논문 진행자는 논문요지발표 일정 및 장소만 행정실에 알려주고, 모든 일정은 자율적으로 일정을 세워 진행하도록 합니다. 

3) 논문결과보고서 제출 : 종심 후 2014년 1월 10일(금) 까지

  -결과보고 제출서류 :  박사학위 논문 예비심사 결과보고
                                   구술고사 성적표 5부
                                   투표용지 5부
                                   박사학위 논문심사요지
                                   박사학위 논문심사 결과표

 논문비공개 신청서, 논문철회신청서, 논문심사기간연장신청서, 논문제출기한연장신청서 : 2014년 1월 10일(금)까지 

 

** (석.박 공통) : 며칠전에 이광근 연구부학부장님께서 안내한 석사/박사 논문 작성을 규격 양식에 자동으로 맞춰주는 style file을 첨부로 제공해 드립니다.                     (LaTeX과  MS Word를 사용하여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임)

Tags: graduations, gradu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