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Creation needs foundation process

[Prof. Byung-Ro Moon's Algorithm Trip]
Creation needs foundation process
Monday, January 6th 2020

Deleting "Matrix" from High school mathematics will bring a disaster

[Prof. Byung Ro Moon's Algorithm Trip]
SW future talent curriculum, Deleting "Matrix" from High school mathematics will bring a disaster
Wednesday, November 20th 2019

ICT Fusion Setback

This article is written by Prof. Yanghee Choi, present minister of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Please click Source button below for reviewing the article.

Sunday, February 23rd 2014

[이슈와 전망] 컴퓨터과학을 수능과목으로

우리나라에는 컴퓨터 인재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삼성, LG등 대기업도 소프트웨어 채용인력 중 대학에서 비전공학과를 다닌 졸업자가 반 가까이나 된다. 이들에게 단기간동안 집중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래밍 교육을 시켜서 현업에 투입하고 있으나 한 이년 지나면 컴퓨터과학 전반에 대한 기초가 부족하므로 다시 교육을 받아야 한다.

Sunday, August 25th 2013

미시간대 이홍락 교수, 세계 10대 연구자 선정

미국 미시간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이홍락 교수가 세계전기전자학회 지능시스템저널(IEEE Intelligent Systems)이 발표하는 인공지능 분야 세계 10대 연구자(AI's to Watch)로 2일 선정됐다. 기계학습 분야 전문인 이 교수는 서울대에서 물리학과 컴퓨터과학을 전공하고 2010년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컴퓨터과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Friday, August 2nd 2013

[이슈와 전망] 'X-마인드'를 품자

세상에 없던 새로운 미래기술을 효과적으로 연구개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는 과학기술자들에게 숙명적인 화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답은 없다.

그러나 과거의 성공한 연구, 실패한 연구는 우리에게 몇 가지 힌트를 주곤 한다. 최근 베이징에서 열린 미래인터넷 국제학술회의에서 인터넷 기술 분야 석학인 미국 BBN의 크레이그 패트리지가 설파한 여러 가지 힌트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

Monday, June 10th 2013

[이슈와 전망] 창의적 일자리의 조건

"왜 한국은 창의적 인재가 많습니까?" K팝과 드라마, 다양하고 맛있는 한국 음식과 막강 한국 스포츠 선수에 놀란 일본 대학교수로부터 지난달 일본 방문시에 받은 질문이다. 과연 그럴까 의심이 들어 자료를 검색해 보니 전혀 사실이 아니었다. 창의적 직업(creative class)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비율이 한국은 21%에 불과하여 세계랭킹 50위권이었다. 40%를 훌쩍 넘는 유럽ㆍ북미 국가에 비하면 형편없지만 일본의 17%보다는 그래도 조금 높은 편이니 일본이 부러워 할 만도 하겠다.

Thursday, April 11th 2013

[이슈와 전망] 창조경제와 창조과학

구글의 새로운 기술책임자로 영입된 커즈와일은 미래학자로 명성이 드높은 발명가이다. 그가 최근 출판한 책 `정신을 창조하는 기술'은 매우 흥미로운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인간 정신이 발현되는 뇌의 구조를 추론하고 증명하는 과정은 그를 21세기의 에디슨이라 부를 만큼 창의적이면서도 치밀하다. 과학과 기술, 인문과학과 예술을 넘나드는 창의적 융합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도출하는 탁월한 식견은 그야말로 경이로울 따름이다. 아마도 10년쯤 후에는 새로운 뇌 이론을 바탕으로 탄생할 새 상품과 서비스가 시장을 공격할 것으로 보인다.

Sunday, February 3rd 2013

[리더스포럼]새로운 컴퓨팅 패러다임을 향해

오십년 전 토마스 쿤은 과학 발전이 패러다임 변환을 거듭하며 발전한다고 설파했다. 한 시대동안 정립되고 통용되던 모델이 짧은 기간 사이에 전혀 새로운 모델로 대체된다는 것인데 과학뿐만 아니라 기술·예술·사회과학에서도 적용되는 일반개념이 됐다.

Friday, January 18th 2013

[기고] '반값등록금', 대학발전기금 활성화로 가능하다

대통령 선거가 며칠 앞으로 다가왔다. 수많은 대선 공약 중 반값등록금에 대해서는 여야가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리나라 대학에서 등록금은 대학 재정의 30~ 70%를 담당하는 대학 재정의 중요한 축이다. 반값등록금 정책이 국가의 재정 지원으로 해결될 것으로 이해하는 사람이 많은데, 정부의 고등교육비 지원이 매우 열악한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재정 마련의 확실한 대책과 기대 효과 및 문제점에 대한 철저한 분석 없이는 반값등록금이 정치권의 선거용 공약에 머물 수밖에 없다.

Friday, December 14th 2012

Pages

Subscribe to RSS - Colum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