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는 매 학기 졸업생을 대상으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여합니다.
석박사 과정 졸업논문의 경우 논문 심사 위원들이, 학부 졸업 논문의 경우 지도교수가 뛰어난 논문을 선별하여 우수학위논문상 후보로 추천하고, 논문상 심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2019년 봄학기에는 박사 논문상 수상자 2명, 석사 논문상 수상자 1명, 학사 논문상 수상자 2명을 최종 선발하였습니다.
o 박사 논문상 수상자: 강지훈 (지도교수: 허충길)
제목: Reconciling Low-Level Features of C with Compiler Optimizations
강지훈 학생은 low-level 기능(예로, 포인터-정수간 변환 및 멀티코어 환경에서 동시성 경쟁)을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compiler 최적화 사이의 충돌을 해결하는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 결과로 프로그래밍언어 분야 최우수 학회인 POPL과 PLDI에 여러편의 연구 논문을 제1저자로 발표하였습니다.
o 박사 논문상 수상자: 김영호 (지도교수: 서진욱)
제목: Designing Flexible Self-Tracking Technologies for Enhancing In Situ Data Collection Capability
김영호 학생은 박사과정 연구를 통해, 프로그래밍 없이도 레고처럼 모듈을 조합하여 거의 모든 유형의 데이터 수집 앱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는 옴니트랙이라는 개인용 모바일 서비스를 디자인하고 개발하였고, 해당 연구를 확장하여, 프로그래밍 역량이 부족한 연구자들도 옴니트랙을 실험 참가자들에게 배포하여 건강/행동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 플랫폼도 개발하였습니다. 연구결과는HCI분야 최우수학술대회인 ACM CHI에 두편의 논문 및 ACM UbiComp에 1편의 논문으로 발표되었습니다.
o 석사 논문상 수상자: 박유군 (지도교수: 김건희)
제목: Variational Learning for A Hierarchical Model of Conversations
박유군 학생은 석사 기간 동안 기계학습 분야에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매우 많은 클래스를 효율적으로 분류하기 위한 CNN 모델을 개발하였고 일관성과 다양성이 높은 대화 인공지능을 위한 잠재 생성 모델 개발에 참여하여 기계학습/자연어 처리 최우수 학회인 ICML, NAACL 등에 1저자로 2편 출판, 1편 제출하였습니다.
o 학사 논문상 수상자: 강민지 (지도교수: 김지홍)
제목: Apriori 알고리즘 기반의 N-그램 선정과 이를 이용한 파일 조각 타입 결정
강민지 학생은 컴퓨터시스템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기초 과정인 파일 조각 타입 결정 문제를 높은 정확도를 유지하며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학술대회에서 발표하였으며 총 3편의 국내외 논문에 공저자로 참여하였습니다.
o 학사 논문상 수상자: 원종훈 (지도교수: 김지홍)
제목: 랜섬웨어 방어를 위한 딥러닝 기반의 데이터 암호화 탐지 기법
원종훈 학생은 랜섬웨어 공격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방어하기 위한 저장장치 기술에 활용 가능한 딥러닝 기반의 데이터 암호화 탐지 기법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저널에 1편 게재 등 총 3편의 국내외 논문에 공저자로 참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