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부의 이제희 교수님 연구팀이 2014년 SIGGRAPH, SIGGRAPH ASIA에 총 세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성과를 냈다.
SIGGRPAH는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에서 세게 최고로 인정받고 있는 학회이다. SIGGRAPH, SIGGRAPH ASIA에 발표되는 논문은 모두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저널에 게재된다.
1. 김종민 연구원은 대규모 군중 시뮬레이션의 결과를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서 시공간상에서 자유자재로 수정가능한 방법을 개발하여 영화나 게임상에서 대규모 군중이 등장하는 장면을 보다 효과적으로, 적은 시간내에 만들 수 있는데 기여했다. 실제 학회 발표에서도 다양한 영화회사에서 상당한 관심을 보였다.
Jongmin Kim, Yeongho Seol, Taesoo Kwon, and Jehee Lee,
Interactive Manipulation of Large-Scale Crowd Animation,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SIGGRAPH 2014), Volume 33 Issue 4, July 2014.
2. 원정담, 이경호 연구원은 에니메이션 분야에서 최고라 불리는 디즈니 연구소와 공동연구를 통해서 영화나 드라마의 시나리오를 3차원 에니메이션으로 사전가시화 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시나리에 맞춰서 손으로 그리는 콘티에 비하여 제작하는데 훨씬 적은 시간이 들고, 그림형태가 아닌 실제 3차원 에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영화나 드라마 제작에서 투자자, 감독, 배우들 간에 의사소통을 하는데 획기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Jungdam Won, Kyungho Lee, Jessica Hodgins, Carol O'Sullivan, Jehee Lee,
Generating and Ranking Diverse Multi-Character Interactions,
Conditionally accepted to SIGGRAPH ASIA 2014.
3. 이윤상 연구원은 수십 수백개의 근육을 포함하는 사람모델을 시뮬레이션 상에서 사실적으로 걷도록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근육을 포함하는 사실적인 사람모델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 걸음에서 어떤 근육이 어떠한 기여를 하는지, 특정 근육이 약해지면 사람의 걸음걸이가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예측을 가능하게 하였고, 나아가 근육의 길이나 위치를 바꾸어 수술 전 후를 예측할 수 있는 수술 시뮬레이션의 토대를 마련하였다는데 기여했다.
Yoonsang Lee, Moon Seok Park, Taesoo Kwon, Jehee Lee,
Locomotion Control for Many-Muscle Humanoids,
Conditionally accepted to SIGGRAPH ASIA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