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 우수학위논문상 수상자 안내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는 매 학기 졸업생을 대상으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여합니다. 석박사 졸업 논문의 경우 논문 심사위원들이, 학부 졸업 논문의 경우 지도교수가 뛰어난 논문을 선별하여 우수학위논문상 후보로 추천했습니다. 2015년 가을학기에는 학부논문상 수상자 2명을 선정했습니다.

o 학부논문상 수상자: 신기정 (지도교수: 전병곤)

제목: Scalable Methods for Random Walk With Restart and Tensor Factorization

신기정의 학부졸업 논문은 빅데이터 마이닝에서 특정 데이터의 구조를 활용하여 기존 알고리듬보다 획기적으로 빠른 알고리듬 연구와 기존의 데이터 마이닝 알고리듬을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모델보다 더 효율적인 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모델입니다. 학부생이지만 뛰어난 연구로, 데이터베이스 최고학회인 SIGMOD에 제1저자로 논문을, ICDM에 제1저자로 논문을, 그리고 CIKM에 공저자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삼성 휴먼테크논문대상에서 컴퓨터 공학분야 1위로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o 학부논문상 수상자: 김도현 (지도교수: 김지홍)

제목: 다양한 직접 쓰기 예측 알고리즘의 정확도 분석 및 비교

김도현의 학부졸업 논문은 낸드플래쉬 기반의 저장장치에서 미래에 일어날 쓰기량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였다. 수상 실적으로는 2014년도 서울대학교 학부생연구지원사업 장려상,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등이 있다.

2015년 8월 24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