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박사 논문제출자격시험 규정 변경 알림(2019년 1학기부터 적용)

박사 논문제출자격시험 규정이 변경되어 알려드리니 미합격자들은 착오없이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변경 되는 규정은 2019 1학기부터 시행이 되며 박사 논문제출자격시험 미합격자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2018.2학기에 박사 논문제출자격시험에 응시할 학생은 현 규정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ㅁ (현) 규정 : 2018년 2학기까지만 시행함(기존 규정)

 

제 1 조 자격

박사과정: 2개 학기 이상 등록한 학생 중 환경안전원의 환경안전교육 이수와 공과대학에서 제공하는 생명존중(자살예방) 교육을 이수한 학생 (공과대학 생명존중 교육은 2016학번부터 적용), 학부 기초시험을 통과한 학생(통합과정 학생 해당)

 

제 2 조 시행

박사학위 예비심사는 논문과 발표로 구성된다. 지도교수와 상의한 박사학위 연구 주제에 대해서 예비심사 논문을 영어로 작성하여 전임교수 3인으로 구성된 박사학위 논문심사 위원회에서 영어로 구두 발표한다. 위원회에서는 발표에 대해 평가 점수를 부여한다. 합격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70점 이상으로 한다. 예비심사 신청자는 논문을 행정실 담당자에게 파일로 제출하고, 예비심사 발표 일정과 장소를 정하여 학부 행정실 담당자에게 통보한다. 박사학위 논문심사 신청은 박사학위 예비심사를 통과한 그 다음 학기부터 가능하다.

 

제 3 조 예비심사 논문 구성

박사학위 예비심사의 취지는 박사 연구의 주제와 연구 방향에 대해서 위원회의 의견을 청취하여 향후 연구에 반영하는 기회로 삼고자 함에 있다. 따라서, 발표자는 예비심사 논문의 주제를 반드시 졸업 논문의 핵심으로 정하여야 하며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

 

 

ㅁ 변경 후 : 2019년 1학기부터 박사 논문제출자격시험 미합격자 모두 적용됨


제 1 조 자격

박사과정: 2개 학기 이상 등록한 학생 중 환경안전원의 환경안전교육 이수와 공과대학에서 제공하는 생명존중(자살예방) 교육을 이수한 학생(공과대학 생명존중 교육은 2016학번부터 적용), 학부 기초시험을 통과한 학생(통합과정 학생 해당)

 

제 2 조 시행

학사위원회가 지정하는 여러 분야의 논문 중 1개 논문을 선택하여 내용을 전임교수 3인으로 구성된 논문제출자격시험 위원회에서 영어로 발표하고 심사위원의 질문에 답하는 구술고사로 시행한다.(본인 졸업논문과 관련 없는 여러 분야 논문  1개 논문으로 심사 받음 / 논문제출자격시험이 졸업논문 예비심사가 아님)

논문제출자격시험 위원회에서는 이 결과에 대해 점수를 부여한다. 합격은 100점 만점 기준 70점 이상으로 한다. 논문제출자격시험 위원회 구성, 발표 일정 및 장소는 학생이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정하고 학부 행정실 담당자에게 알린다.

모든 박사과정 학생은, 논문제출자격시험 통과 후 다음학기부터 논문심사 신청이 가능하다. (, 논문제출자격시험을 통과한 학기에 논문심사를 받을 수 없다.)

 

 

태그: 졸업, 학사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