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8월 우수학위논문상 수상자 안내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는 매 학기 졸업생을 대상으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여합니다.

석박사 과정 졸업논문의 경우 논문 심사 위원들이, 학부 졸업 논문의 경우 지도교수가 뛰어난 논문을 선별하여 우수학위논문상 후보로 추천하고, 논문상 심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2018년 8월에는 '컴퓨터공학부 SCSC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박사 논문상 수상자 2명, 학사 논문상 수상자 2명을 최종 선발하였습니다.

o 박사 논문상 수상자: 최준철 (지도교수: 하순회)
제목: Worst-case Performance Analysis Techniques for Distributed Real-Time Embedded Systems

최준철 학생은 자율주행 차량과 같은 분산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태스크 그래프 응용의 최악응답시간을 보수적으로 예측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기존 알고리즘보다 2배 이상 정확도를 향상시켰고, 그 결과를 실시간시스템 분야의 대표적인 국제학술지인 Real-Time Systems에 발표하였습니다.

o 박사 논문상 수상자: 한상욱 (지도교수: 김지홍)
제목: I/O Performance Analysis and Optimizations for Smart phones

한상욱 학생은 스마트폰의 사용자 경험, 성능, 수명을 크게 개선하는 다수의 수직 통합적인 I/O 최적화 기법들을 개발하였으며, 시스템분야의 최우수학술대회인 USENIX ATC 2017, ATC 2018을 포함한 최우수학술대회에 여러 편의 연구 논문을 제1저자로 발표하였습니다.

o 학사 논문상 수상자: 민세원 (지도교수: 김건희)
제목: Improving Effectiveness and Scalability in Reading Text for Question Answering

민세원 학생은 자연어처리 분야의 중요한 문제인 질의응답, 대화 시스템, 기계 이해 등의 성능을 높이는 딥러닝 모델들을 제안하였고, 이를 통해 기계학습 및 자연어 처리 최우수 학회인 ICLR, ACL 등에 공저자 포함 3편을 출판하였습니다.

o 학사 논문상 수상자: 오세준 (지도교수: 강 유)
제목: Scalable Tucker Factorization for Sparse Tensors - Algorithms and Discoveries

오세준 학생은 대용량 다차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마이닝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결과를 데이터마이닝 분야 최우수국제학술대회인 icde에 논문으로 발표하는 우수한 성과를 이뤘습니다.

2018년 8월 29일 수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