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고등과학원 초학제 연구 프로그램(KIAS Transdisciplinary Research Program) STUDENT FELLOW 모집 공고

 고등과학원 초학제 연구 프로그램의 ‘올해의 주제’(Images, Artistic and Scientific) 연구단에서 과학과 예술 융합 연구를 위한 역량 있는 student fellow를 찾습니다.

  

1. IAS 연구단의 연구 목표 및 계획

 Images, Artistic and Scientific (IAS) 연구는 두 가지의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과학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과학학자들과 과학자들 사이의 소통의 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과학의 이미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는 과학학자들과 연구의 현장에서 그 과학 이미지를 직접 생산해내는 KIAS 과학자들 사이의 대화와 토론을 통해 과학에서 이미지가 지니는 역할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 목표는 과학과 예술이 만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하나의 접점을 만드는 것입니다. 과학을 전공으로 하거나 과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자들과 예술에서의 이미지의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예술가, 미학자, 사진학자, 그리고 미디어 학자들 사이의 대화와 토론의 장을 제공할 때, 이러한 접점은 과학과 예술 모두에 영감과 창의성을 불어 넣을 수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국내외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IAS 연구단은 9월부터 3개월 동안 KIAS 과학자들과 연구단 멤버가 참석하는 세미나를 매주 한 차례씩 개최할 것이며, 이 외에도 국제 워크숍을 비롯한 다양한 연구 프로그램과 다양한 형태의 연구 출판물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IAS 연구와 관계된 국내외 학자들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IAS 분야에서 중요한 연구 성과들을 산출해내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2. IAS 연구단 student fellow

 

이와 병행하여 IAS 연구단에서는 IAS 주제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새로운 연구 세대 양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IAS 연구단은 수요 세미나를 통해 역량 있는 대학원생 연구원(석사 과정 이상)들이 IAS와 관련된 본인의 연구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이를 위해 student fellow는 매주 수요일 점심과 오후에 고등과학원에서 이루어질 두 차례의 세미나에 참석함으로써 동료 연구원들 및 IAS 연구원들과 학문적으로 교류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누고 공부하면서 연구 역량의 향상은 물론, 본인 연구의 지평을 넓히면서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또한 본인이 원할 경우, IAS 연구단의 여러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연구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고등과학원 초학제 연구 프로그램에서 student fellow로 참여하는 것은 본인의 연구 이력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연구 기간 및 책임

 student fellow에 선정되는 student fellow들은 2012년 9월부터 4개월간 수요일에 열리는 두 차례의 세미나에 반드시 참석해서 연구해야 합니다.

 

2) 신청서 제출 및 지원

 고등과학원 초학제 프로그램의 student fellowship에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원생들은 이력서 1부(형식 없음), 연구계획서 1부(A4 1장 정도, 형식 없음), 그리고 지도 교수 추천서(선택 사항) 1부를 첨부하여 아래에 공지하는 이메일로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선정되는 연구원들에게는 매달 연구비가 지급될 것입니다. 관심 있는 대학원생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3) 제출 및 문의: e-mail (sunamcho@gmail.com), 010-5133-9341

 

4) 제출 기한: 2012. 8. 19 (일) 18:00까지

 

 IAS 연구단 Senior fellow 홍 성 욱

 

태그: 외부 행사/프로그램, 인턴/취업 (공식 게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