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우수학위논문상 수상자 안내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는 매 학기 졸업생을 대상으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여합니다.

석박사 과정 졸업논문의 경우 논문 심사 위원들이, 학부 졸업 논문의 경우 지도교수가 뛰어난 논문을 선별하여 우수학위논문상 후보로 추천하고, 논문상 심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2019년 가을학기에는 박사 논문상 수상자 1명, 석사 논문상 수상자 2명, 학사 논문상 수상자 1명을 최종 선발하였습니다.

o 박사 논문상 수상자: 박지성 (지도교수: 김지홍)
박지성 학생은 플래시메모리 저장 장치의 성능과 수명을 크게 개선하는 다수의 SSD 최적화 기법들을 개발하였으며, 임베디드시스템분야의 최우수학술대회인 DAC 2016 최우수논문후보 선정을 포함하여 DAC 2018, DATE 2017에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이외 다수의 학술대회에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o 석사 논문상 수상자: 김지석 (지도교수: 유승주)
김지석 학생은 NAND Flash 메모리 칩의 성능 튜닝에 Variational Auto Encoder (VAE)를 적용하여, 숙련된 엔지니어에게 10일 이상 요구되는 성능 튜닝 작업을 하루 이내로 수행하는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연구결과는 반도체 칩 테스트분야 최고학회인 ITC 2019에서 발표할 예정입니다.

o 석사 논문상 수상자: 쿠안춘 (지도교수: 강 유)
쿠안춘 학생은 빠르고 효율적인 딥러닝 연구를 수행하였고, 표준 기법보다 10배 이상 적은 메모리를 사용하면서도 거의 유사한 정확도를 유지할 수 있는 CNN 모델 압축 기술을 개발하여 국제 우수 학회에 논문을 제출하였습니다.

o 학사 논문상 수상자: 신안재 (논문지도교수: 전병곤)
신안재 학생은 머신러닝 모델의 하이퍼파라미터 최적화 수행시 여러 하이퍼파라미터 시퀀스에서 공통적으로 계산되는 부분을 자동으로 추출하여 중복되는 계산을 없애는 시스템 및 알고리듬을 개발하여 하이퍼파리미터 최적화 수행 시간과 최적화에 사용되는 GPU 자원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이 결과를 인공지능 분야 최우수 학회인 NeurlPS에 제1저자로 제출하였습니다.

2019년 8월 29일 목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