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2019학년도 제2학기 석사학위 · 박사학위 논문심사 신청 서류 제출 안내(접수:9.16(월)~9.24(화))

2019학년도 제2학기 석사학위, 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대상자는 아래 사항과 첨부 파일을 참조하여 일정에 착오 없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사 논문심사 대상자들은 외부심사위원의 인적사항, 개인정보 자료를 작성해야 하니 서류를 미리 준비하여 기간 내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논문제출자격

  가. 논문제출자격 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나. 교과학점 : 석사- 24학점 이상(전교과목 및 주전공 각각 평점평균 3.0 이상) 취득한 학생(19학년도 제1학기 중에 취득 예정학점 포함)
                         박사- 36학점 이상(전교과목 및 주전공 각각 평점평균 3.0 이상) 취득한 학생(19학년도 제1학기 중에 취득 예정학점 포함)
                         통합- 60학점 이상(전교과목 및 주전공 각각 평점평균 3.0 이상) 취득한 학생(19학년도 제1학기 중에 취득 예정학점 포함)
  다. 석.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 기한이 경과되지 않은 학생     
  라. 기초시험에 합격한 석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학생(박사과정 제외)
  마. 본교 학위수여규정 제9조 제②항의 단서에 의거 논문제출기한 연장을 승인 받은 자
  바. 본교 학위수여규정 제9조 제④항의 단서에 의거 논문제출기회를 부여 받은 자
  사. 석.박사학위 논문제출자격에 관하여 각 학부(과)에서 정한 요건이 별도로 있는 경우는 이를 충족한 자


2. 논문심사 서류 제출

 가. 석사  

1) 논문심사 서류 제출 기간 : 2019 . 9. 16(월)  ~  9. 24(화) / 301동 316호 행정실

   - 석사학위논문심사원 1 <붙임5 - 서식 1> : 필수 (논문제목은 논문심사 후 결과보고서 제출 때까지 수시로 변경 가능함)
   -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 <붙임5 - 서식 23>
    - 연구원생증명서 1 : 수료자만 해당  (마이스누에서 연구생증명서 출력하여 제출)
2) 논문심사 결과보고서(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제출 : 논문심사 발표 후 ~ 2020 1 3()까지(기간 엄수)
     
- 결과보고 제출서류 :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붙임5 - 서식 2> : (필수)
     - 논문철회 신청서 : <붙임5 - 서식 12> : 2020 1 3()까지 (기간 엄수) (해당자만 제출)
     - 논문비공개 신청서 : <붙임5 - 서식 17-1> : 2020 13()까지 (기간 엄수) (해당자만 제출)

 

** 우리 학부 석사과정 논문심사 대상자는 팀을 구성하여 논문심사위원을 구성하고 있으며, 12 초 논문심사발표(최종) 1회 실시할 예정입니다. 정확한 일정은 추후 팀별로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 석.박 공통 : 논문심사위원 추천에서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추천. , 논문지도교수 및 외부인사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나. 박사 

 1) 논문심사 서류 제출 기간 : 2019. 9. 16(월)  ~  9. 24(화) / 301동 316호 행정실

- 박사학위 논문심사 요구서 1 <붙임5 - 서식 3> (논문제목은 논문심사 후 결과보고서 제출 때까지 수시로 변경 가능함)
- 지도교수 추천서 1 < 붙임5 - 서식 4>
- 이력서 1 <붙임5 - 서식 5>
- 논문심사위원추천서 1 <붙임5 – 서식6-1> 1 (교외인사 1명 이상 반드시 포함(1인당 5), 타교 교원은 조교수 이상, 논문지도위원 구성인원은 반드시 포함)  
- 연구윤리준수확인서 1 <붙임5 - 서식 23>

- 연구원생증명서 1부(마이스누에서 연구생증명서 출력하여 제출) 1부 (수료자 해당)

- 외부 심사위원(수당지급명세서 및 인적사항)서류(박사해당) 1 <붙임 양식>

- 외부 심사위원 정보 제출양식(박사해당) 1 <붙임2 (엑셀) - 작성한 후 이메일로 회신>

- 외부심사위원 논문심사료 등 미수령 확인서(박사해당) 1 <붙임4 – 김영란법 관련하여 외부심사위원 중 논문심사료를 미수령 하는 경우 제출>

2) 논문결과보고서 제출 : 종심 후 2020년 1월 3일(금)까지(기간 엄수)

      - 결과보고 제출서류(필수) :  박사학위 논문 예비심사 결과보고 <붙임5 -서식 7>

                                                    구술고사 성적표 5부 <붙임5 -서식 8>

                                                     투표용지 5부 <붙임5 -서식 9>

                                                      박사학위 논문심사요지 <붙임5 -서식 10>

                                                      박사학위 논문심사 결과표< 붙임5 - 서식 11>

논문철회 신청서 <붙임5 - 서식 12>, 박사학위논문심사기간 연장신청서 <붙임5 - 서식 13-1> : 2020년 1월 3일(금)까지 (기간 엄수) (해당자만 제출)

논문비공개 신청서 : <붙임5 - 서식 17-1> 2020년 1월 3일(금)까지 (기간 엄수) (해당자만 제출)


** 석.박 공통 : 논문심사위원 추천에서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추천. 즉, 논문지도교수 및 외부인사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박사학위 대상자는 논문심사위원 추천 시 외부인사 1명 이상을 반드시 추천해 주시기 바라며, 공과대학 규정에 의한 논문지도위원 구성인원이 반드시 논문심사위원추천서에 들어갈 수 있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사학위 논문 진행자는 논문요지발표 일정 및 장소만 행정실에 알려주고, 모든 일정(예비심사, 초심, 종심)은 자율적으로 일정을 세워 진행하시면 됩니다.

ㅁ 박사학위 논문요지 발표

가. 박사학위 논문 발표회 일정

          - 박사학위 대상자는 논문심사 횟수를 4 (논문예비심사, 초심, 논문요지 발표, 종심)이상을 하여야 합니다.

          - 예비심사, 초심, 종심은 지도교수와 위원장과 의논하여 자체적으로 하시기 바라며,

          - 논문요지 발표회는 지도교수와 위원장과 의논하여 일시, 장소논문제목을 메일로 jelee@cse.snu.ac.kr 로 보내주시면 교수님 및 대학원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지됩니다. (일주일 정도 전에는 알려주세요.)

                        (예시)

                           대상자 : 000 (지도교수 : 000)

                           일시 : 2019 11 12일 오전 10 ~

                           장소 : 301동 교수 회의실

                           논문제목 : 플래시 메모리 기반 파일시스템 온 칩의 설계, 구현 및 성능 분석

                                         (Design, 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Flash Memory-based File System on Chip)

                           (날짜를 정할 때 세미나실 사용이 없는 시간을 이용하여 정하시기 바랍니다. 세미나실 예약 완료 후에 메일 보내주세요.

                          예약현황은, 학부홈페이지 온라인서비스-세미나실예약에서 현황 확인하시고 예약하신 후 학부 오희정 선생님께 확인 받으시기 바랍니다.)

 

 

태그: 졸업, 학사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