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국산 슈퍼컴 `천둥` 세계 278위…서울대 이재진 교수팀 개발

국내 연구진이 독자 개발한 슈퍼컴퓨터가 세계 278위에 올랐다.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이재진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사진)가 주도해 개발한 슈퍼컴퓨터 `천둥`이 미국 솔트레이크시티에서 개최된 `2012 슈퍼컴퓨팅 학술대회(SC)`가 선정한 세계 500위권 슈퍼컴퓨터 가운데 278위를 차지했다고 12일 밝혔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톱 500에 포함된 슈퍼컴퓨터는 기상청 해온(77위)과 해담(78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타키온Ⅱ(89위) 등이 있지만 모두 외국에서 들여왔다는 한계가 있었다.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천둥은 계산 속도가 106.8테라플롭스(TFLOPS)에 달한다. 이는 초당 106.8조번 실수 연산을 수행할 수 있다는 의미로 만일 천둥 규모를 세 배로 늘리면 100위 안에 들었던 해담과 해온, 타키온Ⅱ와 같은 수준이 된다.

이 교수는 "천둥은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과 연구팀이 자체 설계한 냉각 시스템을 이용해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최근 슈퍼컴퓨터는 대부분 컴퓨터(노드) 여러 대를 연결한 클러스터 구조로 만들어진다. 이 교수팀은 천둥의 노드당 계산 속도가 1.907TFLOPS로 톱 500에 올라간 클러스터 구조로 된 슈퍼컴퓨터 중 두 번째로 빠르다고 강조했다. 천둥은 각 노드에 그래픽처리장치(GPU)를 4개 장착하고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 최적화 기술을 적용해 한 노드에서 많은 양을 한 번에 계산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 교수는 "천둥은 다른 슈퍼컴퓨터에 비해 적은 노드를 사용해도 같은 성능을 낼 수 있어 구축 비용이 절반 이하로 크게 절감되고 차지하는 공간과 전력 소모도 현저히 줄어든다"고 말했다.

이 교수팀은 천둥 설계를 바탕으로 국산 고성능 클러스터 시스템을 상용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 교수는 "그간 우리나라 슈퍼컴퓨터 연구개발은 미국 일본 중국 등 슈퍼컴퓨터 강국에 비해 매우 뒤처져 있었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국내에서도 소프트웨어 기술을 바탕으로 비용과 성능, 전력효율 측면에서 세계 수준 슈퍼컴퓨터를 자체 개발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원호섭 기자]

2012년 11월 12일 월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