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우수학위논문상 수상자 안내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는 매 학기 졸업생을 대상으로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여하고 있습니다.

석박사 졸업 논문의 경우 논문 심사위원들이, 학부 졸업 논문의 경우 지도교수가 뛰어난 논문을 선별하여 우수학위논문상 후보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2017년 8월에는 '컴퓨터공학부 SCSC 운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박사 논문상 수상자 2명, 석사 논문상 수상자 1명을 최종 선발하였습니다.


o 박사 논문상 수상자: 허기홍 (지도교수: 이광근)
제목: Selectively Sensitive Static Analysis by Impact Pre-analysis and Machine Learning

허기홍 박사의 박사학위 논문이 상대한 문제는 오류검증 프로그램분석의 가성비를 어떻게 좋게 만들 지이다. 이 문제의 해결책으로 두 가지를 제안하고 그 성능을 보였다. 예비분석과 기계학습을 이용해서 오류 검증분석의 가성비를 결정할 인자 값을 찾는 방법이다. 이 논문은 PLDI(pl top), ICSE(se top), ACM TOPLAS등에 발표되었다.


o 박사 논문상 수상자: 원정담 (지도교수: 이제희)
제목: Computational Approaches on Choreographing Multiple Actor Motion

원정담 박사의 연구는 컴퓨터 애니메이션 분야의 다방면에 걸쳐 폭넓은 분야를아우르고 있습니다. 이중에는 대본으로부터 애니메이션을 자동 생성하는 연구도 있고, 컴퓨터 애니메이션 기술을 그림자 연극 공연에 활용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하늘을 나는 새를 비롯한 다양한 생명체의 움직임을 물리적으로 시뮬레이션하기도 했습니다. 원정담 박사는 박사과정 중 4편의 논문을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최고 학술지인 ACM Transactions on Graphics에 게재하였고, 그 논문들을 다시 컴퓨터 그래픽스 분야의 최고 학술회의인 ACM Siggraph과 Siggraph Asia에서 발표했습니다.


o 석사 논문상 수상자: 강우영 (지도교수: 장병탁)
제목: Sparse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for Handwriting Recognition
Extremely Sparse Deep Learning using Inception Modules with Dropfilters

강우영 학생은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단말기에 적합하도록 최신 딥러닝 기술들을 사용하여 훨씬 적은 리소스 사용량으로도 더욱 높은 인식률을 달성할 수 있는 한글 필기체 인식기술을 제안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국제 문서 인식 학회인 ICDAR에 oral 발표논문으로 채택 되었습니다.

Tuesday, August 29th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