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장 인사말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는 35명의 훌륭한 교수진과 첨단 시설을 갖추고 400여 명의 학부생과 350여 명의 대학원생에게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 연구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부 과정에서는 학생들이 컴퓨터의 어떤 분야로든 진로를 정할 수 있도록 컴퓨터 이론 및 알고리즘,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시스템, 컴퓨터 네트웍, 인공 지능, 데이터베이스 등과 같은 컴퓨터 분야의 기초를 넓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단단히 다져진 기초를 바탕으로 대학원 과정에서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딥러닝, 클라우드 컴퓨팅, 가상현실, 블록체인 등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새롭게 등장하는 컴퓨터 기술들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많은 교수님들이 국가 기관이 주도하는 중장기 대형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 국가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미래 기술을 선도하고 계시며, 다양한 산학 과제를 통하여 산업체와 같이 최신 기술을 실제 응용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여러 교수와 졸업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로 벤처 창업에 성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공학부는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 기관으로 전공 지식 외에 안전하고 행복한 미래를 이끌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데 필요한 소양을 교육하는데도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일본, 아시아의 여러 대학과 협정을 수립하여 매년 다수의 학생-교수를 교류하고 있고 우수한 해외 유학생들을 유치하는데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대학원 학생들이 국제 학술대회와 다양한 국제 경진대회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저는 학부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우리 학부가 추구해 오고 있는 학문적 수월성(Academic Excellence), 최고의 교육(Best Education), 인접 학문 및 산업과의 긴밀한 협동(Collaboration)이라는 세 개의 목표(ABC)를 지속적으로 추구할 것입니다. 그래서 모든 학생들을 자긍심과 사명감을 갖고 창의성과 실력을 갖춘 인재로 키워내는 학부라는 전통을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는 이러한 비전에 동참할 뛰어난 인재들의 지원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하순회

컴퓨터공학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