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인공지능 분야 소프트웨어(SW) 스타랩에 강유 교수 연구실과 송현오 교수 연구실이 선정되었다(교수명 가나다순). SW스타랩은 매년 3억원씩 최대 8년간 지원된다.
강유 교수의 데이터마이닝 연구실은 ‘다양한 응용과 환경을 지원하는 유연하고 효율적인 모델 압축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최근에는 딥러닝 모델의 크기가 급격히 커지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IoT 등 자원이 제한된 환경에서 딥러닝 기술을 활용하기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경량화된 딥러닝 모델을 설계하고 학습하는 기술, 이미 학습된 모델이 주어졌을 때 이를 압축하는 기술, 훈련 데이터가 부족한 경우에 효율적으로 모델을 압축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본 연구는 기존에 복잡한 딥러닝 모델을 실행하기 어려웠던 스마트폰, IoT 장비 등에서 효율적으로 딥러닝 모델을 실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딥러닝의 적용 분야와 사용자를 획기적으로 늘릴 것으로 기대된다.
송현오 교수의 머신러닝 연구실은 ‘독립적으로 지속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머신러닝 기술에 기반한 학습 지능 개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머신러닝 기술의 실제 작동 상황에서 일어나는 왜곡, 악의적 공격, 정보 편향 등에 대처 가능하고, 사용자와 능동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사용자 최적화를 이루는 실제 적용 가능 학습 지능을 개발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상황에서의 최적 적응 및 상호작용이 가능한 머신러닝 핵심 기술을 개발하여 오작동에 따른 위험 부담이 큰 자율주행이나 보안 시스템, 스스로 학습 데이터를 찾아 학습하는 범용적 학습지능 프레임워크, 제한적인 계산 환경에서 동작하는 인공지능 시스템 등에 활용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