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 분야의 저명한 국제 컨퍼런스인 ACM SIGMOD에서 개최한 2015 Programming Contest에서 우리 학부 대학원생 2명과 카이스트 학생 1명으로 이뤄진 팀이 3위를 수상하였습니다.
매년 개최되는 ACM SIGMOD(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s Special Interest Group on Management of Data)는 데이터베이스 관련 연구원, 전문가, 개발자 그리고 사용자들에게 최첨단 기술 및 아이디어 그리고 최신 경향 등을 제공해주는 최고의 국제 컨퍼런스입니다. ACM SIGMOD는 매년 특정 데이터베이스 매니지먼트 문제를 풀어야하는 Programming Contest를 개최하는데 올해는 MIT Computer Science and Artificial Intelligence Lab과 Chair of Databse Systems at Technische Universität München (TUM)의 주관하에 개최되었습니다. 올해의 주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RDBMS)에서 수 많은 쿼리로 구성된 트랜젝션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었습니다.
올해 대회에는 총 86개의 팀이 참여하였고 최종적으로 5개의 팀이 Finalist에 선정되어 학회 개최지인 호주 멜버른으로 초청받았습니다. 최종 발표 심사에서 손성국 학생(문봉기 교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연구실)과 송은진 학생(버나드 에거 교수; 컴퓨터 시스템 및 플랫폼 연구실)으로 구성된 팀이 3위로 선정되어 수상의 영예를 갖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