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 수학을 ‘푼다’, 인간은 수학을 ‘정의한다’ 강연 (이세돌 교수 연사)
작성자: 이상원
작성 날짜: 2025/12/02 (화) 오후 01:33
서울대학교 수리과학부 10-10 프로젝트에서는 이세돌 사범님(現 UNIST 특임교수)을 모시고 가우스 콜로퀴움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AI가 수학이라는 영역에 중대한 도전을 하고 있는 이 시점에, 해당 영역 전문가인 저희는 어떤 생각과 관점을 가져야 하는지 청해 들을 수 있는 최고의 연사라고 생각되어 모시게 되었습니다. 특히, 수학과 바둑은 인류가 하는 연역적 활동 중 depth가 가장 깊은 활동들이라는 점, 그 depth를 극복하기 위해 추상화가 중요하다는 점 등 닮은 측면이 많아 교훈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강연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사 : 이세돌 교수 (UNIST)
강연 제목 : AI는 수학을 ‘푼다’, 인간은 수학을 ‘정의한다’
강연 일시 : 12.8 (월) 16:00-17:30 (강연+질의응답 포함)
강연 장소 : 상산수리과학관 강당
강연 내용 : 딥마인드의 최신 수학 AI는 전례 없는 속도로 계산·탐색·증명을 수행합니다. 그러나 AI가 도달할 수 없는 영역이 있습니다. 바로 새로운 개념을 만들고, 패러다임을 전환하는 인간의 사고입니다. 이세돌 교수님은 바둑판에서 AI와 마주했던 경험을 통해, AI가 잘하는 것과 인간이 잘하는 것이 어떻게 다르고, 수학자들이 앞으로 어떤 ‘창조적 수’를 두어야 하는지 이야기합니다.
상산수리과학관 강당의 정원이 많지 않아, 신청하시는 분들이 모두 참여 가능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참여하실 분들은 다음 링크에서 먼저 참여 신청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참여 신청 링크 : https://forms.gle/hcNEPNbB4FtmiWGT7
신청 및 승인되지 않으신 분들은 참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참여가 확실하신 분들만 신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