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과거 관리자
Created: 2017/09/07 (목) 오전 11:50
2017학년도 제2학기 석사학위, 박사학위 논문심사계획을 알려드리오니 논문심사대상자는 아래 사항과 첨부 파일을 참조하여 일정에 착오 없도록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논문제출자격
가. 논문제출자격 외국어 및 종합시험(전공시험)에 합격한 학생
나. 교과학점 : 석사- 24학점 이상(전교과목 및 주전공 각각 평점평균 3.0 이상) 취득한 학생(17학년도 제1학기 중에 취득 예정학점 포함)
박사- 36학점 이상(전교과목 및 주전공 각각 평점평균 3.0 이상) 취득한 학생(17학년도 제1학기 중에 취득 예정학점 포함)
통합- 60학점 이상(전교과목 및 주전공 각각 평점평균 3.0 이상) 취득한 학생(17학년도 제1학기 중에 취득 예정학점 포함)
다. 석.박사 학위논문제출 허용 기한이 경과되지 않은 학생
라. 기초시험에 합격한 석사과정 및 석.박사통합과정 학생(박사과정 제외)
마. 본교 학위수여규정 제9조 제②항의 단서에 의거 논문제출기한 연장을 승인 받은 자
바. 본교 학위수여규정 제9조 제④항의 단서에 의거 논문제출기회를 부여 받은 자
사. 석.박사학위 논문제출자격에 관하여 각 학부(과)에서 정한 요건이 별도로 있는 경우는 이를 충족한 자
2. 논문심사 서류 제출 및 논문심사료 납부
가. 석사
1) 논문심사 서류 제출 기간 : 2017 . 9. 18(월) ~ 9. 22(금) / 301동 316호 행정실
- 석사학위논문심사원 1부 <붙임5 - 서식 1> : 필수
- 연구윤리준수확인서<붙임5 - 서식 23> : 필수
- 연구원생 등록 사본 1부 : 수료자만 해당
2) 논문심사료 납부 : 2017 . 10. 20(금) 09:00 ~ 10. 26(목) 18:00 / 납부 후 영수증 행정실에 10.26(목)까지 필히 제출
- 논문심사료 : 석사 - 100,000원
- 논문심사료 납부방법(석.박사공통) :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http://my.snu.ac.kr/portal/site/snuep/)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관련➡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선택, 출력하여 지정 은행에 본인이 직접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 이체하고, 은행에서 납부한 영수필통지서를 학부행정실에 10.26(목)까지 제출해야 함
3) 논문심사 결과보고서(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제출 : 종심 후 2018년 1월 5일(금)까지(기간 엄수)
- 결과보고 제출서류 : 석사학위논문심사요지 <붙임5 - 서식 2> : 필수
- 논문철회 신청서 : 논문심사 <붙임5 - 서식 12> : 해당자만 해당
** 우리 학부 석사과정 논문심사 대상자는 팀을 구성하여 논문심사위원을 구성하고 있으며, 12월 초 논문심사발표(최종)를 1회 실시할 예정입니다. 정확한 일정은 추후 팀별로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 석.박 공통 : 논문심사위원 추천에서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추천. 즉, 논문지도교수 및 외부인사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나. 박사
1) 논문심사 서류 제출 기간 : 2017 . 9. 18(월) ~ 9. 22(금) / 301동 316호 행정실
- 박사학위 논문심사 요구서 1부 <붙임5 - 서식 3>
- 지도교수 추천서 1부 < 붙임5 - 서식 4>
- 이력서 1부 <붙임5 - 서식 5>
- 논문심사위원추천서 1부 (교외인사 1명 이상 반드시 포함(1인당 5명), 타교 교원은 조교수 이상, 논문지도위원 구성인원은 반드시 포함) <붙임5 - 서식 6-1>
- 외부심사위원(수당지급명세서및인적사항)서류(박사해당) 1부 <붙임 양식>
- 외부심사위원 정보 제출양식(박사해당) 1부 <붙임2(엑셀) - 작성한 후 이메일로 회신>
- 연구원생 등록 사본(연구생납부확인서) 1부 (수료자 해당) – 마이스누에서 출력
- 연구윤리준수확인서<붙임6 - 서식 23>
2) 논문심사료 납부 : 2017 . 10. 20(금) 09:00 ~ 10. 26(목) 18:00 / 납부 후 영수증 행정실에 10.26(목)까지 필히 제출
- 논문심사료 : 박사 - 300,000원
- 논문심사료 납부방법(석.박사공통) : 서울대학교 포털 마이스누(http://my.snu.ac.kr/portal/site/snuep/) 로그인(학생ID) ➡ 학사행정 ➡ 졸업 ➡ 논문관련➡ ”논문심사료 납부고지서” 선택, 출력하여 지정 은행에 본인이 직접 납부 또는 개인별 가상계좌로 계좌 이체하고, 은행에서 납부한 영수필통지서를 학부행정실에 10.26(목)까지 제출해야 함
3) 논문결과보고서 제출 : 종심 후 2018년 1월 5일(금)까지(기간 엄수)
-결과보고 제출서류 : 박사학위 논문 예비심사 결과보고 <붙임5- 서식 7>
구술고사 성적표 5부 <붙임5- 서식 8>
투표용지 5부 <붙임5- 서식 9>
박사학위 논문심사요지 <붙임5- 서식 10>
박사학위 논문심사 결과표 < 붙임5- 서식 11>
- 논문철회 신청서, 박사학위논문심사기간 연장신청서 : 2018년 1월 5일(금)까지 (기간 엄수)
** 석.박 공통 : 논문심사위원 추천에서 지도교수는 부위원장으로 추천. 즉, 논문지도교수 및 외부인사는 심사위원장이 될 수 없음
** 박사학위 대상자는 논문심사위원 추천 시 외부인사 1명 이상을 반드시 추천해 주시기 바라며, 공과대학 규정에 의한 논문지도위원 구성인원이 반드시 논문심사위원추천서에 들어갈 수 있도록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박사학위 논문 진행자는 논문요지발표 일정 및 장소만 행정실에 알려주고, 모든 일정은 자율적으로 일정을 세워 진행하시면 됩니다.
ㅁ 박사학위 논문요지 발표
가. 박사학위 논문 발표회 일정
- 박사학위 대상자는 논문심사 횟수를 4회 (초심, 논문요지 발표, 논문예비심사, 종심)이상을 하여야 합니다.
- 초심과 예비심사는 지도교수와 위원장과 의논하여 자체적으로 하시기 바라며,
- 논문요지 발표회는 지도교수와 위원장과 의논하여 일시, 장소, 논문제목을 메일로 jelee@cse.snu.ac.kr 로 보내주시면 교수님 및 대학원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지됩니다. (일주일 정도 전에는 알려주세요.)
(예시)
대상자 : 000 (지도교수 : 000)
일시 : 2017년 10월 30일 오전 10시 ~
장소 : 301동 교수 회의실
논문제목 : 플래시 메모리 기반 파일시스템 온 칩의 설계, 구현 및 성능 분석
(Design, Implement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Flash Memory-based File System on Chip)
(날짜를 정할 때 세미나실 사용이 없는 시간을 이용하여 정하시기 바랍니다. 세미나실 예약 완료 후에 메일 보내주세요.
예약현황은, 학부홈페이지 온라인서비스-세미나실예약에서 현황 확인하시고 예약하신 후 학부 김기선 선생님께 확인 받으시기 바랍니다.)